창 업을 위해 어떤 업종을 고르고 어디서 가게를 열어야 하는지는 예비창업자들의 공통된
고민일 것입니다. 창업하려는 점포의 상권과 입지는 자영업 창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 인인데요, 창업 이전에 반드시 치밀한 상권 분석이 이루어져야 성공 창업이 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좋 은 상권 분석을 위해서는 발 품을 팔며 직접 조사를 하는 것이 좋겠지만, 도대체 어디서부터
발 품을 팔아 상권 분석을 해야 할지 예비창업자에게는 막막할 따름입니다.
성공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시스템
예 비창업자의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중소기업청은 업종별·상권별로 변화 추이는 물론
지 역 내 인구밀도·상가·아파트·주요시설 등 주요 상권 정보를 전국 권역 별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상권정보시 스템(http://sg.smba.go.kr/sbdc/index.jsp)” 을 마련해놓고 있습니다.
<상권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또한 전국 소상공인센터 상담사들이 예비창업자들의 의뢰를 받아 전국 주요 600대 상권에
대한 리서치 결과를 수록하여 “상권분석”에 대한 이론과 실제사례를 체험할 수 있죠.
상권의 유래, 범위, 특성, 점포 평균 임대 시세, 유동 인구 현황, 상권 내 개발 계획, 교통 현황,
업종현황, 주요 시설 및 집객 시설 등을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어 상권분석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예. 난곡사거리 상권분석>
현 재의 상권정보제공시스템은 지역별 동, 읍, 면 단위까지 세분화하여 약 3만여 건의 상권
정 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원하는 지역을 3개까지 선택하여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 공하고 있습니다. 제일 잘 알고 있는 우리 동네와 관심 있는 지역을 비교 분석해 보는
것 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상권분석시스템의 연간 이용자수는 `06년 122,219명에서 `07년 172,248명, `08년 190,889명,
`09년 242,808명으로 증가하였고 ‘09년에 27%증가하는 등 매년 25%정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규 창업자는 물론 기존 점포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이 지역 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툴로써 인기리에 활용하고 있다는 뜻이죠.
아울러, 이용자간의 정보공유 및 업소안내, 이용후기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와 이용고객들이
바로 소통할 수 있는 상권커뮤니티를 제공하고, 해당 상권의 업종 과밀도 정보를 10개
업종으로 확대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추후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아파트, 도로 등 주변 정보를 통해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위성지도’ 제공하여 해당 상권의 모습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우수 프랜차이즈 등 상권 분석으로 과다경쟁 피하자.
지난달 24일부터 우수 프랜차이즈 가맹점 및 소매점 정보를 ‘상권정보시스템’을 통해
시범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상권정보시스템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및 소매점
정보제공’은 (사)프랜차이즈협회에서 추천한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대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 랜차이즈 가맹점 및 소매점 정보 제공 서비스는 상권정보시스템의 전자지도를 통해 외식업,
서 비스업, 도·소매업 등 36개 프랜차이저(가맹본부)와 5,000여 개의 프랜차이지(가맹점) 정보를
제 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예정지역에 개설되어 있는 브랜드별 프랜차이즈 가맹점
정보를 확인해봄으로써 이미 과도하게 경쟁하고 있는 업종의 창업을 피하여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상권분석시스템 사용해보기
상 권을 분석, 리포트 보기 등 상권분석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 니다. 상권분석시스템은 크게 [상권분석]과 [정보마당] 2가지로 구분됩니다.
[상권분석]은 다시 선택지역분석과 동별분석이 있습니다.
상권분석을 위해서는
1. 원하시는 상권 지역을 선택합니다. 예로 관악구 난향동을 선택하였습니다.
2. 다음은 지도에서 상권을 그려야 합니다. 상권을 그릴 때는 좌측의 상권 그리기에서
원 하시는 형태를 선택하신 후 지도에 그리시면 됩니다.
3. 상권영역이 설정되었다는 팝업이 생성됩니다. 이름을 직접 입력하시거나 그냥
[완료]버튼을 클릭하셔도 무방합니다.
4. 분석을 원하는 업종을 선택합니다. 그런 후 하단의 파란색 상권분석하기 버튼을
클 릭합니다.
5. 결과가 출력됩니다.
[정보마당]에는 상권조사보고서, 과밀보고서, 업종분석자료, 입지분석자료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마당>상권조사보고서]는 600대상권보고서는 물론 기준 상권을 선택 후 비교상권을
선 택하여 상권의 유래, 범위, 특성, 점포 평균 임대 시세, 유동 인구 현황, 상권 내 개발 계획,
교 통 현황, 업종현황, 주요 시설 및 집객 시설 등을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정보마당>과밀정보]는 전국 600대 상권별 분식업, 미용실, 슈퍼마켓 업종에 대한 점포
밀집도 정보인 과밀지수를 제공하고 있으며 입지 선정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마당>업종분석자료]는 소상공인종합시스템으로 링크되어 업종별 상세 정보를
제공합니다.
‘횟집’에 대한 업종 정보 중 업종경쟁지수
[정보마당>입지분석자료] 역시 소상공인종합시스템으로 링크되어 입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상권분석 후 신중을 기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를...
전문컨설팅 업체에 의뢰하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상권정보를 상권분석시스템을 통해
무료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은 예비창업자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상권분석
시스템을 통하여 상권을 분석하였더라도 성공적 창업을 위해서는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가급적이면 (무료로 제공되는) 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의 상권입지 분석 등 전문가의 도움을 필히 받을 것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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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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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730-73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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