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29일 화요일

프랜차이즈 창업 본사선정 방법

프랜차이즈 창업 본사선정 방법

 

업종별로 수많은 프랜차이즈 본사들 중 본인의 적성이나 자금을 고려하여 해당 관련 업종에 따른 범위를 축소시킬 수는 있겠지만 관련 아이템에서도 여러개의 프랜차이즈 본사가 아이템별로 본사만의 경쟁력을 가지고 선전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맹점 창업 희망자의 경우 어떤 기준을 가지고 본사를 선정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되실 겁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잣대가 있겠지만 가맹점 희망자의 이장에 맞춰서 본사 선정 기준표를 만들어 체크한다면 보다 안정적으로 검증된 본사의 아이템을 사업화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이것만은 꼭 조사해야 한다.’라는 명목아래 우수가맹본사 선별기준과 가맹계약 체결 시 주의사항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수 가맹본사 선별기준 17가지 방법

 

1. 본사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전에 본사 아이템의 장래성과 타당성을 고려한다. 본사 아이템이 유행 업종인지 유망업종인지를 파악해야 본사의 아이템 생명주기가 짧아져 수익성하락 및 폐점율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2. 가맹점 모집광고 중 인기 없는 연예인을 내세우거나 고수익 보장 및 가맹비 면제 등 광고 선전에 의해 개설에만 급급한 본사인지 확인해보자.

 

3. 가맹비 금액을 확인해보시면 가맹본사의 경우 주 수입원이 가맹비와 로열티이기에 노하우전수 및 지원 사항에 비해 가맹비를 높게 책정한 본사도 문제가 있겠지만, 가맹비를 받지 않는 본사는 인테리어, 상품공급에서 마진율을 높게 책정하는 경우가 많다.

 

4. 선정한 본사아이템의 브랜드이미지와 소비자인지도는 어떤지 실체 창업 후 본사 홍보 및 브랜드 파워에 의해 손익분기를 앞당겨 매출에 영향을 줄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5. 조금 알려진 가맹본사의 기존 브랜드 인지도를 이용해 신규브랜드 개설에만 집중 광고하여 문어발식 브랜드를 확장하는 가맹본사라면 기존브랜드는 관리가 안 되고 신규브랜드에만 개설이익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있는데 가맹본사의 모든 브랜드가 다 성공하는 게 아님을 유념해야 한다.

 

6. 반드시 본사 직영점이 있는지 확인한다. 직영점이 있어야 해당아이템으로 사업화 한 데이터에 의해 가맹점을 지도, 관리할 수 있으며, 입지전략 및 시설, 운영상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직영점은 본사의 성공모델 점포로 본사의 자본력을 가늠케 하는 기준이 된다.

 

7. 현재 운영 중인 가맹점수 및 사업개시년도를 확인해라. 사업기간에 비해 너무 많은 가맹점을 두거나 또는 별로 가맹점이 없다면 광고를 통해 개설이익에만 급급한 본사이거나 또는 사업경쟁력 및 자금력이 없는 본사일 경우가 있다.

 

8. 가맹점 폐점 율을 확인해 보시면 개설가맹점수 대비 현재 운영하는 점포와 폐점한 점포의 비율을 보면 직영점은 성공했지만 가맹사업으로서는 맞지 않는 아이템일 수 있다. 폐점율의 원인을 본사에서 파악해야 한다.

 

9. 초기 투자액은 본사가 제시한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지 확인해 보시면 반드시 별도 추가사항 및 옵션에 따른 비용이 발생될 것이다. 이에 본사아이템을 사업화 하는데 총 개설비용을 확인하고 계약 후 별도사항이 없는지 체크한다.

 

10. 본사에서 제시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율의 예측수익이 현재 운영 중인 가맹점의 표준 수익성을 데이터로 확인하여 실제 개점 후 창업자의 운영방법에도 수익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겠지만 최소한 가져갈 수 있는 수익구조 및 수익률을 체크한다.

 

11. 상품공급체계와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한다.

제조를 직접 하는지 위탁을 주는지 상품개발에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서 신제품 주기는 분기별 어떻게 되는지 유통조직망을 확보하여 물류시스템에 의해 안정적으로 물품을 공급받을 수 있고, POS시스템에 의해 발주가 가능한지의 여부는 본사별로 틀려지기 때문이다. 운영해 가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지속적 본사공급에 관련한 상품공급 및 물류사항이다

 

12. 계약 시 점주교육프로그램은 장소와 일자별로 준비되었는지의 여부는 아이템 노하우를 전수받는 중요한 시점이며, 개점 시 지원사항인 판촉, 홍보 사항과 가맹점간 분기별 회의를 진행하는지 가맹점간의 본사에 관한 불만사항 및 충성도는 어떤지의 여부를 가맹점을 통해 확인한다.

 

13. 본사에서는 매뉴얼이 있어 인쇄물에 의해 점주를 교육할 수 있는지 개점 후 지정된 슈퍼바이저에 의해 정기적으로 가맹점을 어떻게 관리해 주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14. 가맹점 개점 후 운영 시 영업부진에 따른 매출활성화 대책 및 지원사항을 본사에서 어떤 방법에 의해 가맹점을 지원하여 주는지 확인해본다.

 

15. 가맹점 희망자의 정보공개서신청에 의해 가맹본사에 관한 정보공개를 정확히 이행하고 있는지 확인하시면 본사의 재정, 운영, 임원사항 및 직, 가맹점수 등의 세부내용과 가맹점의 의무, 권리사항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는지의 여부를 체크해야한다.

 

16. 본사의 사업자 등록이 개인사업자 인지 법인사업자인지 확인해 보면 사업의 진행시 책임관련 소송문제 및 본사 자금력의 문제도 결부될 수 있다.

 

17. 본사 브랜드 자사 홈페이지의 운영여부를 확인해 보세요. 이때 가맹개설 지원 사항이나 회사 내용보다는 고객센터의 게시판은 관리가 잘 되는지 공지사항은 날짜별로 꾸준히 올라오고 있는지 등 운영 및 관리에 신경 쓰고 있는지 체크해보면 온라인도 관리가 안 되는데 오프라인 가맹점이 관리가 가능할지 판단해 본다.

 

 

이렇듯, 17가지의 사항은 업종별 본사별로 상이하기에 모든 기준이 통용되는 것은 아니나 대체적으로 가맹본사를 선정할 때 창업자의 선별기준을 토대로 확인해 본다면 안정적으로 아이템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이 모든 행위는 본사방문에 의해 확인 또는 해당 창업전문가에게 자문, 그리고 최종적으로 본사가 지정해준 가맹점 외에 다른 가맹점도 방문하여 매장을 확인하고 실제 본사에서 선전한대로 먼저 창업한 가맹점주와 확인을 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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